Valuation
Value 1.34만, Price 0.58만. Underpriced by 60%.
현재 시장기대치와 스토리
현재 가격에 반영된 가정
매출성장 향후 5년간 연 -15% , 영업이익률 향후 5년간 30%. 산업은 카지노 대신 소프트웨어(엔터테인먼트)로 가정.
스토리
매출성장 향후 연 5%, 영업이익 30%.
가격과 밸류에이션의 차이가 심한 것은 시장 소외 + 회사 자체에 대한 의구심인듯. 둘 다 단기적으로 캐털리스트가 나오기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하여 상승할지 모르겠지만, 여기서 더 급락하긴 어려울 것 같음.
낮은 가격에 대한 가설들
- 시장의 구조적 문제이다 : 설득력 있음(Probable). 더블유게임즈도 가격이 낮음.
- 소셜 카지노와 카지노 게임에 뭔가 큰 문제나 변동이 있고 이 회사는 거기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높은데 나만 모르고 있다: 모르겠음(Don’t know). 정보 부족.
- 돈은 홍콩 소재 자회사가 벌고 본체는 빈 껍데기이며, 분식회계이다: 그럴 수도 있음(Possible). 국내상장 중국기업의 변종일지도.
참고: 더블유게임즈(8%성장 가정 시 Value 9.4만, Price: 5.1만)
Pre-Mortem
- 상황 1. 과거 중국원양자원, 차이나그레이트 등 국내상장 중국기업과 비슷한 것이었고, 사업 내용도 다 거짓이었다.
- 상황 2. 사기는 아니었지만 한국시장에서는 캐털리스트가 작동하지 않는다.
시뮬레이션
시뮬레이션 결과

미투온 Jan2020 몬테카를로시뮬레이션결과(1만회). 단위: 만원
가정 범위와 변수 분포
- 성장률 : -15%~15%. Uniform.
- 영업이익률: 27%~33%. Triangular. 최빈값 30%
Pricing
| 시총(억) | EV(억) | P/E | P/B | P/S | P/CF | P/FCF | EV/Sales | EV/EBITDA | EV/EBIT |
Me2on | 1,825 | 1,925.0 | 14.83 | 2.68 | 1.65 | 4.49 | 4.64 | 1.74 | 4.85 | 5.39 |
더블유게임즈 | 9,368 | 11,907.0 | 8.24 | 1.32 | 1.69 | 5.20 | 5.23 | 2.32 | 6.11 | 7.86 |
자료출처: Bloomberg, 2020/1/11 접속.
기타
소스
보이저 Quality-Value 한국 스크린 종목(2019Dec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