Valuation
Value $350, Price $524. Overpriced by 50%.
현재 시장기대치와 스토리
현재 가격에 반영된 가정
매출성장 향후 5년간 연 20% , 영업이익률 향후 5년간 13%.
*향후 5년간 연 20%씩 성장하고 이후 조금씩 둔화되면 10년 후 지금 현대차의 매출과 비슷.
스토리
매출성장 향후 5년간 연 20% , 영업이익률 향후 5년간 10%.
지금 현대차 정도의 매출이 난다고 보고, 생산과 기술, 마케팅 혁신으로 영업이익률(과 자본수익률)도 두자릿수. 현재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의 영업이익률은 6%. 산업은 자동차, 국가는 미국 으로 가정했기 때문에 Cost of Capital은 낮음(3.89%). Sales to Capital도 현재의 1 에서 1.5로 올려 가정.
결론: 시장이나 산업 등 자료조사는 안 했지만, 생각할 수 있는 최대한 우호적인 가정. 이 가정 하에서 지금 가격이 아예 말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, 많이 비싸긴 하다. 차후 테슬라의 미래 비전에 맞는 사업형태의 Cost of Capital에 대해서는 더 고민해볼만. (이게 자동차인가? 다른 제조업인가? 기술/소프트웨어인가? 이런 것들의 혼합이면 어떻게 종합해야 하나? )
시뮬레이션
시뮬레이션 결과

가정 범위와 변수 분포
- 성장률 : 15%~25%. Uniform.
- 영업이익률: 6%~12%. Triangular. 최빈값 10%
Pricing
- Market Cap: 86.18B
- EV: 96.92B
- P/S: 3.43
- PB: 14.25
- P/CF: 38.91
- EV/Sales: 3.97
- EV/EBITDA: 44.48
자료출처: Seeking Alpha, 2020/1/14 접속.
P/S 나 EV/Sales 등 매출 Metric은 Illinois Tool Works와 비슷.
기타
소스
보이저 내부 대화(2020/1/14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