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1. 스크린 개요
- 종목선정
- 미국 S&P 500 종목에서
- Momentum 종합 점수(4항 1 참고)가 가장 높은 20% 중
- Quality수치(4항 2 참고)가 가장 높은 20%
- 비중과 리밸런싱
- 동일비중
- 매월말
2. 가설
- 주 가설: 장기 가격 모멘텀이 강한 종목에서 펀더멘털 지표인 퀄리티가 좋은 종목만 다시 고르면, 모멘텀이 유지되어 주가가 계속 오를 확률이 높을 것.
- 보조가설(모멘텀): Buy the Dip! 과거 장기로 오르다가 단기 급락한 종목은 다시 오를 가능성이 높음.
3. 백테스트 결과
1) 과거 20년(2001.6~2021.5)

- 누적수익률: 1377%
- CAGR: 14%
- S&P 500 수익률: 421%
- CAGR: 7.5%
- Max Drawdown
- 41%
- 기간: 2007/6~2009/2
2) 과거 10년(2011. 6~2021.5)

- 누적수익률: 370%
- CAGR: 14%
- S&P 500 수익률: 290%
- CAGR: 11.3%
- Max Drawdown
- 16%
- 기간: 2019/1~2020/3
4. 팩터 점수 구성
1) 모멘텀
a) 이 팩터로 스크린하는 종목의 형태
- 장기적으로 가격이 오르는데 (과거 1년, 9개월)
- 단기적으로 가격이 내렸고(과거 1개월, 5일)
- 최근 1개월간 가격 변동성이 큰 종목
b) 구성내용
팩터 | 비중 (%) | 정렬방식 | 설명 |
---|---|---|---|
12M – 1M Price Momentum | 20 | 높은 순 | 최근 1개월을 제외하고 1년간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종목 |
1M Price Reversal | 20 | 낮은 순 | 최근 1개월간 가격이 가장 많이 내린 종목 |
1M Price High – 1M Price Low | 20 | 높은 순 | 최근 1개월간 최고가-최저가 차이가 가장 큰 종목(1개월간의 변동성이 큰 종목) |
9 Month Price Momentum | 20 | 높은 순 | 최근 9개월간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종목 |
5 Day Price Reversal | 20 | 낮은 순 | 최근 5일간 가격이 가장 많이 내린 종목 |
2) 퀄리티(Gross Profit to Assets)
a) 이 팩터로 스크린하는 종목의 형태
- 자산 대비 매출이익이 높은 회사.
- 마진이 많거나(브랜드, 기술력, 법적 보호 등 경쟁우위가 있다)
- 마진이 적은 대신 많이 판다. (자산대비 매출회전이 높다)
- 참고: Robert Novy-Marx , The Other Side of Value: The Gross Profitability Premium” ,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, 2013
b) 구성내용
과거 4분기 Gross Profit / 과거 4분기 총자산의 평균
5. 한계
- a. 급변하는 가격정보들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Turnover가 높음(약 70%).
- 팩터투자로 활용할 경우 높은 거래비용과 Tracking Error.
- b. a와 관련, 실제 장기 모멘텀이 작동하는 구간에서 편출될 때가 많음(단기 급락이 없거나, 더 모멘텀이 큰 종목이 계속 등장).
- c. 리밸러싱 주기를 분기로 늘리면 b)의 문제는 해결되고 백테스트 수익률도 비슷하지만, 좋은 종목을 고를 기회가 그만큼 줄어듬.
6. 개별종목 사례 : Good and Bad
1) Good: Booking Holdings
a) 개요
Momentum-Quality스크린의 성공사례. 모멘텀이 더 이어지는 순간들을 잘 포착하였고, 주가가 장기 하락기에는 빨리 손절하는 형태.


b) 통계: 과거 10년 백테스트 결과
- 10년간 30여번 포트폴리오에 포함.
- 오른 달 약 20번, 내린 달 약 10번.
- 오른 달 평균수익률 +8%
- 내린 달 평균 수익률 -4.5%
- 스크린 포함기간 중 누적수익률 175%.
- 환산 수익률: 월 3%, 연 40%.
c) 질문
스크린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모멘텀이 유지된 2013년 9~11월, 2017년 3월-7월 같은 시기에도 Valuation 등 사람의 판단을 통해 보유의 충분한 근거를 만들 수 있을까?
2) Bad: Gamestop
a) 개요
US Momentum-Quality 스크린에서 잘못 걸릴 수 있는 대표 유형. 1년이 넘는 급등기 이후 급락기에 연속 스크린 편입되며 손실.

비고
- Consumer Discretionary 섹터에서만 이런 현상이 두드러짐
- 섹터별 누적 수익률 -30%이하인 종목 수: Consumer Discretionary 6개, 기타 섹터 0~1개.
- Big Loser 예(Consumer Discretionary 섹터): Foot Locker(-40%), Kohl’s(-38%), Apollo Education(-33%), Block H&R(-33%), Capri Holdings(-31%)
- 전체적으로는 이런 Big Loser보다 Big Winner가 훨씬 많음
- 누적수익률 30%이상 종목 수: Consumer Discretionary 16개, IT 13개
- Big Winner 예(Consumer Discretionary 섹터): L Brands(147%), Amazon(132%), Gap(88%), Ralph Lauren(85%), Nike(69%), Home Depot(62%), Hasbro(52%), VF(49%), Signet Jewelers(43%), Trip Advisor(41%), Under Armor(35%), Staples(35%), Tiffany(35%), Autozone(35%), Directv(30%)
b) 통계: 과거 10년 백테스트 결과.
- 10년 간 13번 포트폴리오에 포함.
- 오른 달 5번, 내린 달 8번
- 오른 달 평균 수익률 6.3%
- 내린 달 평균 수익률 -10.5%
- 스크린 포함 기간 중 누적수익률 -50%
- 환산수익률: 월 -4.5%, 연 -45%
2012년 중반에서 2013년말까지 1년 반 동안 200% 수익을 내고 그 후로 5년간 -75%. 2013년 모멘텀이 좋을 때는 초입과 마지막에만 스크린에 걸리고, 2014년 하락기에 지속적으로 스크린에 편입.
c) 질문
- 왜 Consumer Discretionary에서 이렇게 속기 쉬운 패턴이 많을까?
- Valuation으로 속기 쉬운 패턴을 피할 수 있을까?
7. 활용
이 스크린을 유니버스로 활용한 Fundamental Value Investing. 장기 상승하는 Quality 기업 선택 및 거래 타이밍 체크.